성적표의 김민영

서울독립영화제2021 (제47회)

장편 쇼케이스

이재은,임지선 | 2021 | Fiction | Color | DCP | 93min 35sec (E)

SYNOPSIS

대학에 가지 않고 알바를 하며 지내는 스무 살 정희는 고등학교 기숙사 룸메이트였던 민영을 오랜만에 만나 예전처럼 놀고 싶어 한다. 하지만 대학에 다니는 민영은 그날 뜬 학점의 정정 메일을 보내느라 그런 정희가 부담스럽다.

DIRECTING INTENTION

고등학교 졸업 후 서로 다른 길을 가게 되며 더 소중한 사람들이 생기고, 점차 멀어지는 일을 겪는 ‘스무 살의 우정’에 대해.

FESTIVAL & AWARDS

2021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 한국경쟁 대상
2021 제9회 무주산골영화제
2021 제3회 평창국제평화영화제 국제장편경쟁 관객상
2021 제9회 서울구로국제어린이영화제 한국장편경쟁 작품상(포커스상)
2021 제23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장편경쟁부문(발견) 대상
2021 제23회 정동진독립영화제 땡그랑동전상
2021 제4회 고창농촌영화제

DIRECTOR
이재은

이재은

2017 의진이야기

임지선

임지선

2017 노이즈

STAFF

연출 이재은, 임지선
제작 조윤빈
각본 이재은, 임지선
촬영 김혜수
편집 김서영, 이재은, 임지선
음악 권현정
미술 이혜지
출연 김주아, 윤서영, 손다현, 임종민

PROGRAM NOTE

열아홉 살 고등학교 시절 단짝이었던 세 친구는 스무 살이 된다. 열아홉 살 내내 함께였던 우리는 스무 살이 되자 각자와 서로가 된다. 고작 1년 만에 우리의 세상은 변하고 나와 너의 관계도 예전과 같지 않다. 이재은, 임지선 감독의 <성적표의 김민영>은 그 예민한 시간의 흐름 속 요동치는 감정들과 관계들을 섬세하게 추적하는 영화다. 청주에 살며 같은 고등학교에 다니는 정희, 민영, 수산나는 수능 100일을 앞두고 우정 공동체인 삼행시 클럽을 일시 중단하고 입시에 매진하기로 한다. 삼총사 중 민영과 수산나는 대학에 가고 정희는 고향에 남아 이것저것 아르바이트를 하며 지내게 된다. 정희는 시간을 내서 대구의 대학에 간 민영의 자취방으로 찾아가고 둘은 오랜만에 재회하지만 단짝 친구였던 시절은 이미 과거가 되어 있다. 정희는 한때 룸메이트였던 민영의 방에서 예전처럼 함께 놀고 싶지만 민영은 하필 그날 받게 된 학점의 정정 메일을 쓰느라 여념이 없다. 사소하지만 거대한 기류, 예측하지 못했으나 짐작할 수 있는 온도, 그리고 알고 있지만 몰랐던 너와 나의 부분들이 <성적표의 김민영>을 구성한다. 이재은, 임지선 공동 감독의 작업은 누군가 그려 놓은 스케치에 채색을 하듯 섬세하고 정교하고 일상적인 동시에, 특별하게 구축된 캐릭터들이 신선한 동시에 안정감 있게 극을 이끌어 나간다.

진명현 / 서울독립영화제2021 예심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