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face of Memory, Memory on Surface

서울독립영화제2007 (제33회)

회고전

이장욱 | 1999 | Experimental | 16mm | 23min

DIRECTING INTENTION

이 작품은 개인의 일기 형식을 가진 영화이다. 필름에 기록된 일상의 모습을 재료로 해서 여러 가지 표면처리, 합성 등을 통해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냈다. 이 일련의 작업들은 작가가 자신의 기억들과 대화하고 재구성하려는 시도로 행해졌다. 이 작품은 고정된 이미지로서의 기억(필름)과 작가의 오랜 대화(표면처리 등 작업)를 통한 결과물이다

FESTIVAL & AWARDS

1999 제25회 한국독립단편영화제 현실과 판타지 부문 우수작품상

DIRECTOR
이장욱

이장욱

1997 <  dddd >

1998

1999

2007 <동면>

STAFF

연출 이장욱
제작 이장욱
촬영 이장욱
편집 이장욱

PROGRAM NOTE

<p class="0" style="text-align: justify;"><font face="돋움" size="2">이 영화는 개인의 일기를 영화화한 작품이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 </span>그리고 일정한 형식의 스토리라인을 가지고 있지 않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 </span>그래서 영화의 대략적인 줄거리를 요약한다는 것이 사실 불가능하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 </span>결국 연출자는 작품의 내러티브에 주안을 두기보다는 그때 그때의 개인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데 주력하고 있기 대문에 관객은 순간 느끼는 그 느낌에 몰두하면 될 것 같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 </span>일기형식의 기록영화라 상당히 사적인 영화라는 선입관을 가질 수도 있을 것이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 </span>그러나 개인의 일상이라는 내용에다 실험적인 요소를 첨가함으로써 그 한계를 극복하고 있는 영화이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font></p><p class="0" style="text-align: justify;"><font face="돋움" size="2">이 영화는 여러 가지 표면처리를 통해 기억을 재구성하고 있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 </span>여기에서 표면은 연출자가 자신의 기억과 대화를 시도하는 통로 역할을 한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 </span>필름 표면에 행해진 많은 화학약품 처리<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 </span>옵티컬 프린팅<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 </span>스크래치 등은 모두 대화를 시도하고자 하는 흔적들이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 </span>그리고 거친 표면은 여러 층의 이미지를 중첩시킴으로써 숨김과 드러냄의 긴장을 주고 있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font></p><p class="0" style="text-align: justify;"><font face="돋움" size="2">개인의 기억이라는 재료를 가지고 연출자는 다양한 방법으로 그 기억에 접근한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 </span>같은 기억이라도 상황에 따라 그 느낌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 </span>연출자는 여기에 주목한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 </span>그래서 주관적인 심리적 상태에 따라 느끼는 기억을 다양한 표면처리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 </span>다양한 표면처리로 인해 정지되어 있는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기억<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이 유동적인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기억<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font></p><p class="0" style="text-align: justify;"><font face="돋움" size="2">개인의 기억에 다양한 표면처리를 덧입히면서 연출자는 자신과 지극히 개인적인 대화를 나누고 있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 </span>관객은 영화 안에서 사적인 대화를 엿보면서 동시에 화석화된 자신의 기억들을 끄집어내게 될 것이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font></p><p class="0" style="text-align: justify;"><font face="돋움" size="2"><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br></span></font></p><p class="0" style="text-align: right;"><font face="돋움" size="2"><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출처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 </span>제<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25</span>회 한국독립단편영화제 자료집<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font></p><p class="0"> <!--[if !supportEmptyParas]--> <!--[endif]--> <o:p></o: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