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상·심사

본선 장편경쟁 부문
대상 본선경쟁 장편부문 상영작 중 대상 작품을 선정하여 상금 2,000만 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최우수작품상 본선경쟁 장편부문 상영작 중 최우수작품을 선정하여 상금 1,500만 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본선 단편경쟁 부문
단편 대상 본선경쟁 단편부문 상영작 중 대상 작품을 선정하여 상금 1,000만 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단편 최우수작품상 본선경쟁 단편부문 상영작 중 최우수작품을 선정하여 상금 700만 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단편 우수작품상 본선경쟁 단편부문 상영작 중 우수작품을 선정하여 상금 500만 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새로운선택 부문
새로운선택상 새로운선택 부문 상영작 중에서 선정하여 상금 700만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새로운시선상 새로운선택 부문상영작 중에서 선정하여 상금 500만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특별상
집행위원회특별상 서울독립영화제2022 집행위원회가 전체 상영작의 참여자 중 선정하여 상금 500만 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독불장군상 (사)한국독립영화협회 운영위원회가 본선경쟁 부문 중에서 선정하여 상금 200만 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독립스타상 본선경쟁 장편부문과 단편부문 상영작에 출연한 배우 각각 1명씩 선정하여 상금 200만 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열혈스태프상 본선경쟁 장편부문 상영작에 참여한 스태프 중에서 1명 선정하여 상금 200만 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CGK촬영상 (촬영감독조합상) 본선경쟁 장편부문과 단편부문 상영작에 참여한 촬영스태프 중에서 1명 선정하여 700만 원 상당의 부상과 상패를 수여한다.
넥스트링크상 넥스트링크 참여작 중 한 편을 선정하여 상금 500만 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씨네플레이 로컬시네마상 로컬시네마 섹션 중 한 편을 선정하여 상금 200만 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관객상

전체 상영작 중 관객 투표를 통해 최고의 호평을 받은 장편과 단편에 각각 상금 200만 원과 상패,

250만원 상당의 디지털팩토리 장비 사용권을 수여한다.

 

 

심사위원

본선 장편경쟁 심사위원

연상호 YEON Sang Ho

영화감독

1997년 첫 작품인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D의 과대망상을 치료하는 병원에서 막 치료를 끝낸 환자가 보는 창밖풍경>으로 시작해 <디 데이>(2020)를 마지막으로 2D 애니메이션으로 전환하였다. 단편 <지옥>(2003)과 <지옥: 두 개의 삶>(2006)으로 세계 유수 영화제에 초청되었으며, <돼지의 왕>(2011)으로 제16회 부산국제영화제 3관왕에 올랐고, <사이비>(2013)로 제46회 시체스영화제 최우수애니메이션상과 제51회 히혼국제영화제 애니메이션부문 최우수작품상, 제1회 들꽃영화상 극영화 감독상 수상 등 국내외 영화제에서 각광받았다. <부산행>(2016)으로 한국 최초의 좀비 영화를 만들며 첫 실사 영화로 천만 관객을 돌파하였으며, 같은 해 애니메이션 <서울역>을 연출하며 애니메이션과 실사 영화에 한계 없는 감독임을 입증했다. 이후 드라마 <지옥>(2021) 연출을 통해 애니메이션으로 시작해 실사 영화 및 드라마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은 연출력을 선보이고 있다.

예수정 YE Soo Jung

배우

1979년 연극 <고독이란 이름의 여인>으로 데뷔했으며, 영화 <그녀들의 방>(2009), <도둑들>(2012), <신과함께-죄와 벌>(2017), <허스토리>(2018), <간호중>(2021)과 드라마 <비밀의 숲>(2017),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2019), <멧돼지사냥>(2022), <악귀>(2023) 등 브라운관과 스크린을 넘나들며 사회적인 메시지를 이야기하는 수많은 작품들로 다채로운 매력을 선보였다. 2018년 제22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여우주연상, 2018년 제2회 더 서울어워즈 영화부문 여우조연상, 2021년 제21회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연기상, 2022년 MBC 연기대상 여자 조연상 등을 수상하였다. 최근에는 디즈니+ 시리즈 <최악의 악>를 비롯해, 노인의 성폭력 피해에 대해 다룬 영화 <69세>(2020)에서 심효정 역을 맡아 부당함에도 굴하지 않고 가해자를 향한 일갈을 준비하는 인물을 연기를 선보였고, 연극 <세일즈맨의 죽음>을 통해 주인공 윌리의 곁을 지키는 ‘린다 로먼’을 맡아 장르나 역할을 가리지 않고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가진 배우임을 증명해내고 있다.

최재원

Jay Jaewon CHOI

영화 제작자

영화 및 드라마 제작사 앤솔로지스튜디오(주) 대표. 1990년대 후반부터 영화투자 및 제작사인 아이픽처스, 바른손필름, NEW, 위더스필름,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로컬 프로덕션 등의 대표를 역임하며 <장화, 홍련>(2003),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2008), <밀정>(2016) 등 수많은 영화를 만들며 한국을 대표하는 제작자 중 한 명으로 위상을 높였다. 2014년에는 <변호인>으로 디렉터스 컷 어워즈에서 ‘올해의 제작자상’을 수상하였다. 최근 제작을 맡은 영화 <거미집>(2023)은 제76회 칸 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받은 데 이어 제20회 홍콩아시안영화제 개막작으로 선정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울산국제영화제 명예집행위원장, 영화진흥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하였고 현재 동아방송예술대학에서 초빙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본선 단편경쟁 심사위원

김보라 KIM Bora

영화감독

단편영화 <계속되는 이상한 여행>(2002), <빨간 구두 아가씨>(2003), <귀걸이>(2004), <리코더 시험>(2011)을 연출하였다. 대학원 졸업작품인 단편 <리코더 시험>(2011)으로 미국감독조합 학생영화상, 제 10회 미장센 단편 영화제 심사위원 상 등을 수상했다. 첫 장편 연출작 <벌새>(2018)로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 ‘NETPAC상’과 ‘KNN관객상’, 제44회 서울독립영화제에서 ‘새로운선택상’과 ‘집행위원회특별상’을 수상했으며, 이외에도 베를린 국제 영화제 제네레이션 섹션 14+ 대상, 트라이베카 영화제 최우수 국제 장편 상 등 국내외 다양한 영화제에 초청되어 작품상, 촬영상, 연기상 등을 휩쓸었다. 현재 김초엽 작가의 단편 소설을 원작으로 한 SF영화 <스펙트럼>을 작업 중이다.

이랑 LEE Lang

영화감독, 가수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화과를 졸업했다. 단편영화 <변해야 한다>(2011), <유도리>(2012), 최근에는 독립예술영화의 활성화를 위해 마련한 ‘인디플렉스’ 캠페인 영화 <잘 봤다는 말 대신>(2023)을 연출했으며, 웹드라마 <출출한 여자>(2013), <게임회사 여직원들>(2016), <오! 반지하 여신들이여>(2017)를 연출했다. 장편 다큐멘터리 <모어>(2022), <박강아름 결혼하다>(2021)의 음악감독을 맡았다. 작가, 뮤지션으로도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욘욘슨], [신의 놀이], [늑대가 나타났다] 세 장의 정규앨범을 발매했다. 2021년에 발매한 [늑대가 나타났다]로 제31회 서울가요대상 ‘올해의 발견상’을, 제19회 한국대중음악상에서는 ‘최우수 포크음반’상과 ‘올해의 음반’ 상을 수상하였다. 영화, 음악, 문학, 미술 등 분야를 넘나들며 사회에 질문을 던지는 작품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다.

이정홍 LEE Jeonghong

영화감독

2012년 첫 단편 연출작 <반달곰>(2012)으로 데뷔했고, 같은 해 연출한 단편영화 <해운대 소녀>(2012)는 제38회 서울독립영화제 대상을 받았다. 서울독립영화제에서 제작한 옴니버스 영화 <서울연애>(2013) 중 다섯 번째 에피소드 <군인과 표범>을 연출해 서울독립영화제2013 개막작으로 상영됐다. 2022년 장편 연출 데뷔작 <괴인>으로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 ‘뉴 커런츠상’을 포함해 4개 부문 수상했고, 제48회 서울독립영화제 ‘대상’과 제11회 무주산골영화제에서 ‘감독상’과 ‘영화평론가상’을 수상하며 완성도가 뛰어난 작품이라는 평을 받았다.
새로운선택 심사위원

윤단비 YOON Danbi

영화감독

영화감독이자 시나리오 작가로 단편영화 <생활의 길잡이>(2012), <불꽃놀이>(2015)부터 장편 데뷔작 <남매의 여름밤>(2019)까지 가족과 인물의 정서에 집중해 왔다. 특히, 섬세한 연출이 돋보이는 장편 데뷔작 <남매의 여름밤>은 2019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아시아영화진흥기구(NETPAC)상’, ‘KTH상’, ‘한국영화감독조합상’, ‘시민평론가상’ 4개 부문을 수상했다. 이를 시작으로 2019년 서울독립영화제 ‘새로운선택상’, 2020년 로테르담국제영화제 ‘밝은미래상’ 등 유수의 영화제를 휩쓸며 화제를 모았다.

임흥순 IM Heung-soon

영화감독, 시각예술가

시각예술가이자 영화감독. 예술로서의 다큐멘터리영화와 미술, 개별 작업과 공동 작업, 전시장과 극장 그리고 생활현장을 오가며 다양한 형태의 작품을 기획, 연출해왔다. 한국 최초로 베니스 비엔날레 은사자상을 수상한 <위로공단>(2014) 외에 <비념>(2012), <려행>(2016), <교환일기>(모모세 아야 공동감독, 2018), <우리를 갈라놓는 것들>(2019), <좋은 빛, 좋은 공기>(2020), <포옹>(2021) 등의 영화로 다수의 국내외 영화제에 초청된 바 있다. 이 외에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2022, 2인전), 국립현대미술관(2017)과 MoMA PS1(2015) 등에서 개인전을, 카네기 인터내셔널(2018), 퐁피두미술관 (2016), 테이트 모던(2015), 샤르자 비엔날레(2015), 국립신미술관(2015) 등 국내외 유수의 미술관에 작품이 소개되었다. 가천대 예술·체육대학 조교수로 재직중이다

정가영 JEONG Ga young

영화감독

2016년부터 꾸준히 영화를 만들어 왔다. 독립장편영화로는 <비치온더비치>(2016), <밤치기>(2018), <하트>(2020)가 있으며, 단편영화로는 <조인성을 좋아하세요>(2017), <내가 어때섷ㅎㅎ>(2015) 등이 있다. 2021년에 첫 상업영화인 <연애 빠진 로맨스>를 선보였다. 남녀 사이에 오가는 긴장감 있는 대화, 여성의 과감한 성적 욕망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만들어왔다. 나아가 한 개인이 삶 안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며 자기 자신과 더욱 가까워지고 인류에게 사랑을 주는 이야기를 선보일 예정이다.
CGK촬영상 심사위원

김치성 KIM Chi Seong

촬영감독

2001년 <와이키키 브라더스> 촬영팀을 시작으로 영화계에 입문하여 경력을 쌓아왔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전문사과정에서 촬영을 전공하였고 이후 2010년 동료 촬영감독들과 회사 (주)육오스테레오를 설립했다. S3D(Stereoscopic 3D) 입체영상 컨텐츠와 독립영화에서 촬영과 조명을 담당하였으며 주요 작품으로는 <Beyond 3D>, <무등산>, <고싸움>, <광주 정월대보름>, <우포늪의 사람들>, <한복, 날아오르다>, <소시민>(2015) 등이 있다. 최근 몇 년간은 <UFO 스케치>(2019), <미싱타는 여자들>(2020), <고양이들의 아파트>(2020) 등의 다큐멘터리를 촬영하였다.

정영삼 JUNG Youngsam

촬영감독

한국영화아카데미 20기 졸업 작품인 <인간적으로 정이 안가는 인간>, <푸른 꽃을 찾아 떠난 프랑켄슈타인>으로 유수 영화제 수상 및 ‘2005 Kodak Film School Competition 촬영상’을 수상하였다. 첫 번째 장편영화 <마지막 밥상>(2006)은 선댄스 영화제를 시작으로 부산국제영화제 ‘NETPAC상’, 서울독립영화제 ‘네이버 상’을 수상하였다. 극영화 <문영>(2015), <그녀는 예뻤다>(2008), <메이드 인 차이나>(2014), <그물>, <나만 없어 고양이>(2019), <한, 중, 일 옴니버스_ 요코하마>, <노맨스랜드>(2017)와 장편 다큐멘터리 <글뤽아우프>, <녹차의 중력>(2018), <씻김>, <THE OTHER NORTH>, <이주여성배구단 _ 유니버셜스타즈> 등 다수의 작품에서 촬영과 조명을 담당하였다. 현재는 실험 영화 및 첨단 기술 영화에 대한 애정으로 3D, SCREEN X, VR, VIRTUAL STUDIO까지 확장하여 신기술이 필요한 다양한 영화에서 촬영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