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선 장편경쟁 부문
대상 | 본선경쟁 장편부문 상영작 중 대상 작품을 선정하여 상금 2,000만 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
최우수작품상 | 본선경쟁 장편부문 상영작 중 최우수작품을 선정하여 상금 1,500만 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
본선 단편경쟁 부문
단편 대상 | 본선경쟁 단편부문 상영작 중 대상 작품을 선정하여 상금 1,000만 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
단편 최우수작품상 | 본선경쟁 단편부문 상영작 중 최우수작품을 선정하여 상금 700만 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
단편 우수작품상 | 본선경쟁 단편부문 상영작 중 우수작품을 선정하여 상금 500만 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
새로운선택 부문
새로운선택상 | 새로운선택 부문 상영작 중에서 선정하여 상금 700만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
새로운시선상 | 새로운선택 부문상영작 중에서 선정하여 상금 500만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
특별상
집행위원회특별상 | 서울독립영화제2022 집행위원회가 전체 상영작의 참여자 중 선정하여 상금 500만 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
독불장군상 | (사)한국독립영화협회 운영위원회가 본선경쟁 부문 중에서 선정하여 상금 200만 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
독립스타상 | 본선경쟁 장편부문과 단편부문 상영작에 출연한 배우 각각 1명씩 선정하여 상금 200만 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
열혈스태프상 | 본선경쟁 장편부문 상영작에 참여한 스태프 중에서 1명 선정하여 상금 200만 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
CGK촬영상 (촬영감독조합상) | 본선경쟁 장편부문과 단편부문 상영작에 참여한 촬영스태프 중에서 1명 선정하여 700만 원 상당의 부상과 상패를 수여한다. |
넥스트링크상 | 넥스트링크 참여작 중 한 편을 선정하여 상금 500만 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
씨네플레이 로컬시네마상 | 로컬시네마 섹션 중 한 편을 선정하여 상금 200만 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
관객상 |
전체 상영작 중 관객 투표를 통해 최고의 호평을 받은 장편과 단편에 각각 상금 200만 원과 상패, 250만원 상당의 디지털팩토리 장비 사용권을 수여한다. |
심사위원
본선 장편경쟁 심사위원
연상호 YEON Sang Ho 영화감독 |
1997년 첫 작품인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D의 과대망상을 치료하는 병원에서 막 치료를 끝낸 환자가 보는 창밖풍경>으로 시작해 <디 데이>(2020)를 마지막으로 2D 애니메이션으로 전환하였다. 단편 <지옥>(2003)과 <지옥: 두 개의 삶>(2006)으로 세계 유수 영화제에 초청되었으며, <돼지의 왕>(2011)으로 제16회 부산국제영화제 3관왕에 올랐고, <사이비>(2013)로 제46회 시체스영화제 최우수애니메이션상과 제51회 히혼국제영화제 애니메이션부문 최우수작품상, 제1회 들꽃영화상 극영화 감독상 수상 등 국내외 영화제에서 각광받았다. <부산행>(2016)으로 한국 최초의 좀비 영화를 만들며 첫 실사 영화로 천만 관객을 돌파하였으며, 같은 해 애니메이션 <서울역>을 연출하며 애니메이션과 실사 영화에 한계 없는 감독임을 입증했다. 이후 드라마 <지옥>(2021) 연출을 통해 애니메이션으로 시작해 실사 영화 및 드라마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은 연출력을 선보이고 있다. |
예수정 YE Soo Jung 배우 |
1979년 연극 <고독이란 이름의 여인>으로 데뷔했으며, 영화 <그녀들의 방>(2009), <도둑들>(2012), <신과함께-죄와 벌>(2017), <허스토리>(2018), <간호중>(2021)과 드라마 <비밀의 숲>(2017),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2019), <멧돼지사냥>(2022), <악귀>(2023) 등 브라운관과 스크린을 넘나들며 사회적인 메시지를 이야기하는 수많은 작품들로 다채로운 매력을 선보였다. 2018년 제22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여우주연상, 2018년 제2회 더 서울어워즈 영화부문 여우조연상, 2021년 제21회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연기상, 2022년 MBC 연기대상 여자 조연상 등을 수상하였다. 최근에는 디즈니+ 시리즈 <최악의 악>를 비롯해, 노인의 성폭력 피해에 대해 다룬 영화 <69세>(2020)에서 심효정 역을 맡아 부당함에도 굴하지 않고 가해자를 향한 일갈을 준비하는 인물을 연기를 선보였고, 연극 <세일즈맨의 죽음>을 통해 주인공 윌리의 곁을 지키는 ‘린다 로먼’을 맡아 장르나 역할을 가리지 않고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가진 배우임을 증명해내고 있다. |
최재원 Jay Jaewon CHOI 영화 제작자 |
영화 및 드라마 제작사 앤솔로지스튜디오(주) 대표. 1990년대 후반부터 영화투자 및 제작사인 아이픽처스, 바른손필름, NEW, 위더스필름,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로컬 프로덕션 등의 대표를 역임하며 <장화, 홍련>(2003),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2008), <밀정>(2016) 등 수많은 영화를 만들며 한국을 대표하는 제작자 중 한 명으로 위상을 높였다. 2014년에는 <변호인>으로 디렉터스 컷 어워즈에서 ‘올해의 제작자상’을 수상하였다. 최근 제작을 맡은 영화 <거미집>(2023)은 제76회 칸 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받은 데 이어 제20회 홍콩아시안영화제 개막작으로 선정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울산국제영화제 명예집행위원장, 영화진흥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하였고 현재 동아방송예술대학에서 초빙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
본선 단편경쟁 심사위원
김보라 KIM Bora 영화감독 |
단편영화 <계속되는 이상한 여행>(2002), <빨간 구두 아가씨>(2003), <귀걸이>(2004), <리코더 시험>(2011)을 연출하였다. 대학원 졸업작품인 단편 <리코더 시험>(2011)으로 미국감독조합 학생영화상, 제 10회 미장센 단편 영화제 심사위원 상 등을 수상했다. 첫 장편 연출작 <벌새>(2018)로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 ‘NETPAC상’과 ‘KNN관객상’, 제44회 서울독립영화제에서 ‘새로운선택상’과 ‘집행위원회특별상’을 수상했으며, 이외에도 베를린 국제 영화제 제네레이션 섹션 14+ 대상, 트라이베카 영화제 최우수 국제 장편 상 등 국내외 다양한 영화제에 초청되어 작품상, 촬영상, 연기상 등을 휩쓸었다. 현재 김초엽 작가의 단편 소설을 원작으로 한 SF영화 <스펙트럼>을 작업 중이다. |
이랑 LEE Lang 영화감독, 가수 |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화과를 졸업했다. 단편영화 <변해야 한다>(2011), <유도리>(2012), 최근에는 독립예술영화의 활성화를 위해 마련한 ‘인디플렉스’ 캠페인 영화 <잘 봤다는 말 대신>(2023)을 연출했으며, 웹드라마 <출출한 여자>(2013), <게임회사 여직원들>(2016), <오! 반지하 여신들이여>(2017)를 연출했다. 장편 다큐멘터리 <모어>(2022), <박강아름 결혼하다>(2021)의 음악감독을 맡았다. 작가, 뮤지션으로도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욘욘슨], [신의 놀이], [늑대가 나타났다] 세 장의 정규앨범을 발매했다. 2021년에 발매한 [늑대가 나타났다]로 제31회 서울가요대상 ‘올해의 발견상’을, 제19회 한국대중음악상에서는 ‘최우수 포크음반’상과 ‘올해의 음반’ 상을 수상하였다. 영화, 음악, 문학, 미술 등 분야를 넘나들며 사회에 질문을 던지는 작품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다. |
이정홍 LEE Jeonghong 영화감독 |
2012년 첫 단편 연출작 <반달곰>(2012)으로 데뷔했고, 같은 해 연출한 단편영화 <해운대 소녀>(2012)는 제38회 서울독립영화제 대상을 받았다. 서울독립영화제에서 제작한 옴니버스 영화 <서울연애>(2013) 중 다섯 번째 에피소드 <군인과 표범>을 연출해 서울독립영화제2013 개막작으로 상영됐다. 2022년 장편 연출 데뷔작 <괴인>으로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 ‘뉴 커런츠상’을 포함해 4개 부문 수상했고, 제48회 서울독립영화제 ‘대상’과 제11회 무주산골영화제에서 ‘감독상’과 ‘영화평론가상’을 수상하며 완성도가 뛰어난 작품이라는 평을 받았다. |
새로운선택 심사위원
윤단비 YOON Danbi 영화감독 |
영화감독이자 시나리오 작가로 단편영화 <생활의 길잡이>(2012), <불꽃놀이>(2015)부터 장편 데뷔작 <남매의 여름밤>(2019)까지 가족과 인물의 정서에 집중해 왔다. 특히, 섬세한 연출이 돋보이는 장편 데뷔작 <남매의 여름밤>은 2019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아시아영화진흥기구(NETPAC)상’, ‘KTH상’, ‘한국영화감독조합상’, ‘시민평론가상’ 4개 부문을 수상했다. 이를 시작으로 2019년 서울독립영화제 ‘새로운선택상’, 2020년 로테르담국제영화제 ‘밝은미래상’ 등 유수의 영화제를 휩쓸며 화제를 모았다. |
임흥순 IM Heung-soon 영화감독, 시각예술가 |
시각예술가이자 영화감독. 예술로서의 다큐멘터리영화와 미술, 개별 작업과 공동 작업, 전시장과 극장 그리고 생활현장을 오가며 다양한 형태의 작품을 기획, 연출해왔다. 한국 최초로 베니스 비엔날레 은사자상을 수상한 <위로공단>(2014) 외에 <비념>(2012), <려행>(2016), <교환일기>(모모세 아야 공동감독, 2018), <우리를 갈라놓는 것들>(2019), <좋은 빛, 좋은 공기>(2020), <포옹>(2021) 등의 영화로 다수의 국내외 영화제에 초청된 바 있다. 이 외에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2022, 2인전), 국립현대미술관(2017)과 MoMA PS1(2015) 등에서 개인전을, 카네기 인터내셔널(2018), 퐁피두미술관 (2016), 테이트 모던(2015), 샤르자 비엔날레(2015), 국립신미술관(2015) 등 국내외 유수의 미술관에 작품이 소개되었다. 가천대 예술·체육대학 조교수로 재직중이다 |
정가영 JEONG Ga young 영화감독 |
2016년부터 꾸준히 영화를 만들어 왔다. 독립장편영화로는 <비치온더비치>(2016), <밤치기>(2018), <하트>(2020)가 있으며, 단편영화로는 <조인성을 좋아하세요>(2017), <내가 어때섷ㅎㅎ>(2015) 등이 있다. 2021년에 첫 상업영화인 <연애 빠진 로맨스>를 선보였다. 남녀 사이에 오가는 긴장감 있는 대화, 여성의 과감한 성적 욕망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만들어왔다. 나아가 한 개인이 삶 안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며 자기 자신과 더욱 가까워지고 인류에게 사랑을 주는 이야기를 선보일 예정이다. |
CGK촬영상 심사위원
김치성 KIM Chi Seong 촬영감독 |
2001년 <와이키키 브라더스> 촬영팀을 시작으로 영화계에 입문하여 경력을 쌓아왔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전문사과정에서 촬영을 전공하였고 이후 2010년 동료 촬영감독들과 회사 (주)육오스테레오를 설립했다. S3D(Stereoscopic 3D) 입체영상 컨텐츠와 독립영화에서 촬영과 조명을 담당하였으며 주요 작품으로는 <Beyond 3D>, <무등산>, <고싸움>, <광주 정월대보름>, <우포늪의 사람들>, <한복, 날아오르다>, <소시민>(2015) 등이 있다. 최근 몇 년간은 <UFO 스케치>(2019), <미싱타는 여자들>(2020), <고양이들의 아파트>(2020) 등의 다큐멘터리를 촬영하였다. |
정영삼 JUNG Youngsam 촬영감독 |
한국영화아카데미 20기 졸업 작품인 <인간적으로 정이 안가는 인간>, <푸른 꽃을 찾아 떠난 프랑켄슈타인>으로 유수 영화제 수상 및 ‘2005 Kodak Film School Competition 촬영상’을 수상하였다. 첫 번째 장편영화 <마지막 밥상>(2006)은 선댄스 영화제를 시작으로 부산국제영화제 ‘NETPAC상’, 서울독립영화제 ‘네이버 상’을 수상하였다. 극영화 <문영>(2015), <그녀는 예뻤다>(2008), <메이드 인 차이나>(2014), <그물>, <나만 없어 고양이>(2019), <한, 중, 일 옴니버스_ 요코하마>, <노맨스랜드>(2017)와 장편 다큐멘터리 <글뤽아우프>, <녹차의 중력>(2018), <씻김>, <THE OTHER NORTH>, <이주여성배구단 _ 유니버셜스타즈> 등 다수의 작품에서 촬영과 조명을 담당하였다. 현재는 실험 영화 및 첨단 기술 영화에 대한 애정으로 3D, SCREEN X, VR, VIRTUAL STUDIO까지 확장하여 신기술이 필요한 다양한 영화에서 촬영을 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