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바람이 분다

개막작

김태일,주로미 | 2022 | Documentary | Color | DCP | 103min 36sec (KN, E)

SYNOPSIS

광주 대인시장에서 행상하는 하문순과 평화반점의 박복자는 5.18항쟁을 지켜보았다. 삶의 현장에서 보았던 5.18항쟁은 아픔과 자부심으로 남았다. 캄보디아의 소수 부족으로 살아가는 슬리와 네이떽은 고단한 노동을 감내하며 살고 있지만, 언제까지 이 삶을 지켜 낼 수 있을지 불안하기만 하다. 점령하에도 삶을 멈추지 않았던 팔레스타인의 여성들, 난민촌에서 노인이 된 노우라, 파트마는 자식들의 죽음을 지켜보았다. 언제까지 이 상황이 이어질까? 그들은 다시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누구도 희망을 말하지 못한다. 그리고 보스니아에서 살아가는 집시, 그들은 종교와 민족으로 구분하여 서로를 적으로 삼았을 때 어느 곳에도 속하지 못하고 공공의 적으로 취급되었다. 오랜 시간 인종차별의 대상이었던 집시 여성들의 불안한 삶을 라미자와 아멜라는 담담하게 이야기한다. 한편 감독의 두 아이는 어린아이에서 20대 청년이 되었다. 그들과 상구네는 어딘가 닮은 듯 흔들리며 가고 있다.

DIRECTING INTENTION

<민중의 세계사> 작업은 항상 난관을 넘어야 하는 과정이었다. 지역도 인물도 기간도 정하기 어렵고 언어도 통하지 않는 일이기에 늘 초보자가 겪는 일들을 겪어야 했다. 그렇게 다시 네 번째 작업을 시작했다. 내전의 아픔을 겪은 보스니아의 집시에 관한 작업이었다. 1차 촬영을 마친 후 2차 촬영을 준비하던 중 코로나19로 세상은 멈췄고, 봉쇄의 시간이 기약 없이 길어지면서 작업도 멈췄다. 멈추었을 때 작품마다 주인공의 곁을 지켜 왔던 여성들의 삶이 보였다. 그들은 가장 낮은 자리에서 흔들리면서도 강인하게 자신의 삶을 지켜 왔다. 각기 다른 환경과 문화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서로 닮아 있었다. 국경, 민족, 종교, 언어가 장벽이 될 수 없는 것들, ‘그’ 공감을 함께 나누고, 또 다른 ‘그’를 관객들과 함께 찾고 싶었다.

FESTIVAL & AWARDS

2022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

DIRECTOR
김태일

김태일

2010 오월愛
2012 웰랑 뜨레이
2016 올 리브, 올리브

주로미

주로미

STAFF

연출 김태일 주로미
조연출 김상구
제작 상구네
각본 주로미
촬영 김태일 김상구 주로미 김송이
편집 김태일 주로미
음악 정민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