샴, 하드로맨스
서울독립영화제2014 (제40회)
35mm 단편영화 특별전
김정구 | 2001 | Fiction | 35mm | Color | 18min 22sec
SYNOPSIS
등이 붙은 채 태어난 남과 여. 남자는 등 뒤의 여자를 무척 사랑한다. 어느 날, 그들의 은둔처에 온 한 아편쟁이를 사랑하게 된 여자는 자신의 운명과 등 뒤의 남자를 저주한다.
DIRECTING INTENTION
삶에는 세 가지 커다란 것들이 존재한다. 탄생, 연애, 죽음. 그 중, 서로 등을 맞대고 반대쪽을 향해있는, 즉, 가장 가까우면서도 가장 먼, 상징으로서의 샴 쌍둥이야말로 저주받은 태생적 슬픔과 비극적으로 맞이해야 할 죽음을 함께 안고 있다. 이 탄생과 죽음 사이에 지독한 로맨스를 그리고 싶었다.
FESTIVAL & AWARDS
2001 제6회 부산국제영화제 와이드앵글부문 선재펀드상수상
2001 제27회 한국독립단편영화제 경쟁부문
2002 제11회 브리즈번국제영화제 (호주)
2002 제51회 멜버른국제영화제 단편경쟁부문 (호주)
2002 제10회 에뜨랑제영화제 (프랑스)
2003 제4회 전주국제영화제 비평가주간
DIRECTOR
김정구
1995 <오후만 있던 일요일>
STAFF
연출 김정구
각본 김정구
촬영 송의헌
편집 문인대
조명 안유학
음악 김일안
미술 김정구
믹싱 서영준
녹음 이성철
PROGRAM NOTE
<샴,하드로맨스>는 등짝이 붙어 서로의 얼굴을 대면할 수 없는 남녀에 관한 이야기이다. 재현의 관습에 연연하지 않는 괴이한 상상을 보여주는 이 영화는 로맨스와 판타지, 호러의 경계를 서성인다. 어두컴컴한 방안의 발치에서 들여다본 저들의 내면적 정황은 그로테스크의 시각적 구현이다. 표현주의적인 풍경 아래 또아리를 튼 붙어있는 몸뚱이라는 표면적인 이질성 너머를 응시했을 때 이 이야기에서는 인류 보편의 주제에 닿으려는 야심이 감지된다. 충일한 합일과 대면을 금지당한 존재의 비애. 존재는 자신의 근원을 부정함으로써 만들어질 수 있는 허상과 같은 것이었으니 <샴, 하드로맨스>는 이형동체(異形同體)의 정체성으로 고뇌하는 이들을 위한 비가라고 할 수 있겠다. 수미쌍관의 이미지를 통해서도 영화는 그 순환적인 세계를 형상화한다. 풀밭에 누워 서로를 마주한 샴남샴녀의 판타지를 보여주는 오프닝으로부터 오프닝과 같은 공간에서 하늘로 솟는 카메라가 해골이 된 그들과 남겨진 아이를 비추는 클로징의 수미쌍관 이미지를 통해서도 사랑과 삶의 위협, 죽음, 탄생으로 이어지는 순환의 테마가 형상화되고 있다. ‘잉태’는 새로운 탄생이며 무력한 인간이 죽음에 저항할 수 있는 유일한 방식이다. 시종 신중하게 움직이는 카메라의 운용은 계산된 리듬을 느끼게 한다.
장병원/전주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