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니버스 프로젝트 <제국> :: 프롤레타리아의 기원

서울독립영화제2003 (제29회)

본선경쟁(장편)

김곡,김선 | 2003│ 옴니버스│ DV 6mm│Color│114min

SYNOPSIS

자신의 고향을 떠나온 한 노동자. 그녀는 환율을 따라 이동하고, 그리고 상황을 따라 흐르는 노동자들이다. 그러나 그녀에겐, 절대로 그녀의 유목민적인 삶과 어울리지 않을만한 무슬림으로서의 종교관이 있다. 그것은 일종의 운명론인데, 그 운명은 결코 저항과 투쟁의 삶과 모순되거나 대립되지 않는다. 그녀의 삶은 저항과 운명의 사이이다.

DIRECTING INTENTION

제국의 자본이 무엇을 운반했는가? 노동 혹은 욕망. 우리는 제국 속에서 고향을 잃어버린다. 더 이상 모국어는 자신의 고향을 갖지 않는다. 어머니, 아버지, 심지어는 자기자신조차, 모두 타자가 된다. 내부와 외부 사이에 어떤 문이 하나 있음이 분명하다. 그것의 속도만이 욕망의 흐름을 말하리라.

DIRECTOR
김곡

김곡

2000 혼돈 5분전
2001 이 사람을 보라, 반변증법
2002 시간의 식
2003 자본당 선언

7팀의 독립영화 제작집단이 만든 7개의 독립영화 옴니버스 프로젝트. 
‘제국’이라는 하나의 주제 아래 각자의 생각을 서로 다른 장으로 풀어 낸 결과물들이다. 소재들은 신자유주의, 전 지구적 세계화, 웨딩촬영, 권력의 순환, 학교, 전쟁, 이주노동자, 핵/MD 등 확연히 다르지만 이 이야기들은 현대 우리의 일상에서, 혹은 전 지구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권력과 억압, 그리고 폭력에 대한 이야기로 채워져 있다. 이것이 바로 ‘제국’이다.
우리가 일상적인 삶 속에서 체험하는 ‘제국’과 다른 곳에서 펼쳐지고 있는 ‘제국’은 어떻게 보면 다들 얽혀 있을지도 모른다. 그 수많은 제국의 모습 중에서 각자가 가장 관심있고 부담스러운 ‘제국’의 모습을 자유롭게 엮어 보았다. 이는 ‘산만’하게 7개로 펼쳐져 있지만, 실은 7개가 아니라 ‘하나’일지도 모른다.
2003. 11  두근두근 개봉관 (활력연구소)

김선

김선

STAFF

연출 김곡, 김선
출연 쇼하나, 실립, 여러 노동자들
음악 아스트로나이즈

PROGRAM NOTE

옴니버스는 출발부터 많은 가능성과 한계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 여러 사람들이 서로 다른 개성을 동시에 드러내며, 보다 많은 이야기를 해낼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서로간의 연결고리와 통일성을 유지해가는 작업은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프로젝트는 이미 ‘산만한 제국’을 표방하고 나섰다. 산만할 수밖에! 그것은 단점이기도 하지만, 장점이 되기도 한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감독들의 경력은 실로 다양하며, 그들은 자신들이 통일되어야 할 분명한 이유를 찾지 않았을 것이다. ‘제국’이라는 큰 주제하에 더 새롭게, 서로 다르게, 서로의 차이가 분명하게 접근하는 것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각 작품들은 각각 완결된 주제를 갖고 있고, 서로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그것은 개별 텍스트의 제목과 프로젝트 이름 ‘제국’에 모아진다. 물론 도대체 어떤 작품은 ‘제국’이라는 프로젝트명과 어떻게 부합하는지 고민하게 만들기도 한다. 그런데 그게 옴니버스의 묘미이다. 어떤 작품은 이야기를 전달하고, 어떤 작품은 선동을 하고, 어떤 작품은 치고 빠지며, 어떤 작품은 휴식을 제공하기도 한다. 그게 함정이 될 수도 있는 것은, 작품을 보고 <제국>을 이야기하지 않고, 개별 단편들에 대한 평가로 이야기가 끝나버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는 개별 단편 일곱 개를 모아놓은 것이 아니다. ‘제국’이라는 이름에 값하는 나름의 존재 이유를 충분히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제국’을 생각하게 만든다. 일곱 팀의 독립영화인들이 모인 일곱 개의 단편 <옴니버스 프로젝트 제국>은 최근 독립영화 진영의 의미 있는 성과이다. 조영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