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umber
서울독립영화제2024 (제50회)
조세영 | 2024 | Documentary | Color | DCP | 112min (KE,E)
TIME TABLE
11.30(토) | 20:00-21:52 | CGV압구정(본관) 3관 | E, K, GV, 12 |
12.2(월) | 14:20-16:12 | CGV압구정(본관) 2관 | E, K, GV, 12 |
12.4(수) | 11:20-13:12 | CGV압구정(신관) 4관 | E, K, 12 |
SYNOPSIS
어렸을 때 한국에서 미국으로 입양된 미오카는 뿌리 찾기를 여러 차례 시도했지만 번번이 실패했다. 부모 찾기를 거의 포기하던 중 다른 입양인의 소개로 해외 입양인의 뿌리 찾기를 돕는 한국인여성모임 ‘배냇’을 알게 되고, 배냇에게 뿌리 찾기를 의뢰한다. 입양 서류를 따라 미오카의 뿌리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미오카와 배냇은 입양 서류의 대부분이 부정확하거나 감춰져 있음을 알게 된다. 수차례 요청해야 하나씩 겨우 얻게 되는 서류들, 서류마다 일치하지 않는 정보들은 미오카의 부모 찾기를 방해한다. 미오카는 과연 부모를 찾을 수 있을까? 미오카와 배냇은 부모를 찾는 미션을 넘어서 부조리한 진실을 직면해야만 한다.
DIRECTING INTENTION
‘K-Number’는 아동을 해외로 입양 보낼 때 개별 입양 기관이 아이를 분류하기 위해 붙인 표식이다. 한국은 전 세계 유일하게 ‘대리 입양’ 제도가 가능했던 나라로, 여기서 입양 부모는 한국에 방문하지 않고도 아이를 입양할 수 있었고 입양 기관은 그 대가로 입양 부모에게 막대한 수수료를 요구했다.
이제 성인이 된 해외 입양인은 뿌리를 찾기 위해 한국으로 돌아오지만, 잘못된 입양 서류와 책임을 회피하는 입양 기관 및 정부로 인해 그 여정은 쉽지 않다. 또한 우리 ‘평범한 한국인’은 어떠한가? 〈K-Number〉는 해외 입양인들과 더불어 그간 보이지 않던 한국인들을 한데 다룬다. 그 여정 가운데 해외 입양은 더 이상 ‘그들’의 문제가 아닌 ‘우리’의 문제임을 인식하려 한다.
FESTIVAL & AWARDS
2024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
DIRECTOR
조세영
2009 버라이어티 생존토크쇼
2014 자, 이제 댄스타임
2015 물물교환
STAFF
연출 조세영
조연출 다빈
프로듀서 김덕중
각본 남순아, 조세영
촬영 조영천
편집 이연정
음악 김지연
미술 109, 우에타 지로
출연 미오카 밀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