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만난 독립영화 vol.3』: 독립영화 구술사 프로젝트 발간 (11월26일)


 

 

한국영상자료원과 공동주최하는 독립영화 아카이브전은 2020년 전태일 열사 50주기를 기념하기 위해, 1980년대 초기 독립영화 중 계급 노동자를 직접적으로 다룬 5편의 작품을 선별하였습니다. 청년영화인이 여러 단체를 거쳐 초기 독립영화의 경험과 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정을 두루 살필 수 있을 것입니다. 
독립영화 아카이브전은 2018년 ‘복원을 시작하다’를 시작으로, 2019년 ‘청년의 얼굴, 아름다운 필름’으로 이어지며 보석같은 초기 독립영화를 발굴/복권하고 있습니다. 서울독립영화제는 더 나아가 독립영화 역사 기술을 아카이빙하는 작업을 동시에 진행합니다. 이에 결과물 중 하나가 이에 일환으로 영상인터뷰를 아카이빙하고 기록의 활용을 넓히기 위해 책자를 발간하는 것입니다. 『다시 만난 독립영화』시리즈입니다. 구술 책자와 연결하여 보면 더 입체적인 독립영화의 역사를 조망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카이브전을 준비하여 흥분된 순간을 선사해 준 귀중한 필름과 구술 인터뷰를 허용하고 기억을 되살려 준 모든 선배 영화인에게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다시 만난 독립영화 vol.3』: 독립영화 구술사 프로젝트
1. <공장의 불빛><노란깃발>
인터뷰 – 이은(감독), 장동홍(감독) / 진행 – 허남웅(영화평론가)
비평글 – 이도훈(영화평론가)
2. <87에서 89로 전진하는 노동자>
인터뷰 – 이은(감독), 이용배(감독) / 진행 – 허남웅(영화평론가)
비평글 – 김선명(영화평론가)
3. <하늘아래 방한칸>
인터뷰 – 이수정(감독) / 진행 – 박꽃(기자)
비평글 – 장병원(영화평론가)
4. <깡순이, 슈어 프로덕츠 노동자>
인터뷰 – 이상인(감독), 이창원(PD) / 진행 – 김형석(영화평론가)
비평글 – 장병원(영화평론가)
5. 한국 노동영화의 시작과 흐름 – 맹수진(영화평론가)
기획
김동현
총편집
김형석
엮은이
서울독립영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