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독립영화제 2016년 장편 경쟁 예심총평

매년 12월에 열리는 ‘서울독립영화제’는 아마도 그 한 해 동안 각자의 자리에서 치열하게 만들어진 독립영화의 전반적인 경향과 화제작들을 살펴볼 수 있는 자리일 것입니다. 물론 여러 심사과정과 프로그래밍을 통해 관객들과 만날 수 있는 작품들은 천여 편의 영화 중 단 몇십 편으로 제한되지만, 그 모든 영화는 ‘지금, 여기’ 대한민국과 독립영화의 시대의식과 스타일, 그리고 영화에 대한 애정과 취향들을 고백하고 증언하는 작품들입니다.

2016년 올해, 서울독립영화제 장편 경쟁 부문에 출품된 작품은 총 90편으로 예년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그중 극영화가 49편, 다큐멘터리가 35편으로 다수를 차지하였습니다. 다양한 형식과 스타일을 보다 본격적으로 엿볼 수 있는 형식들의 영화는 올해 유난히 적었는데, 애니메이션이 1편, 실험영화 및 기타 형식으로 간주할 수 있는 작품이 5편이었습니다. 90편 전체를 두고 보자면, 격렬하고 극단적인 한국사회와 대비될 정도로 영화들은 전반적으로 관습적이고 평이했습니다. 극영화 분야에서는 장르적인 취향을 강렬하게 드러내는 몇몇 영화들이 있었으나 대부분은 자신들의 무겁고 어두운 일상들을 소소한 개인사나 가족에 투영해 담아내는 작품들이 주류였습니다. 다큐멘터리는 다양한 노동의 현장에 관한 기록들이 여전히 다수였습니다. 다만 음악 활동이나 연극무대를 다룬 작품 그리고 국내에 머무르지 않고 해외 여러 곳에서 촬영된 작품들이 다소 많이 눈에 띄었습니다.

심사는 세 명의 심사위원들이 각자 자신이 지지하는 영화들의 리스트를 제출한 뒤, 그 리스트에서 언급된 모든 작품 한 편 한 편씩을 토론하고 결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당연히 논쟁이 있었고 찬반에 대한 입장이 엇갈리기도 하였으나, 결국 긴 시간의 고심 끝에 총 9편의 작품을 결정하였습니다.

먼저 극영화는 총 4편이 선정되었습니다. 가족을 중심으로 해체와 갈등, 화해를 테마로 삼고 있는 세 편의 영화들은 탄탄한 이야기 구성과 캐릭터, 혹은 미니멀한 스타일로 심사위원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작품들입니다. (<컴 투게더>, <꿈의 제인>, <메리 크리스마스 미스터 모>) 또한 극과 현실의 경계를 절묘하게 조율해 긴장을 만들어내는 <나의 연기 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