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독립영화제2020 페스티벌 초이스 단편 쇼케이스 선정의 변

 

 

‘페스티벌 초이스’는 기존의 특별 초청 부문의 변화한 명칭입니다해당 부문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무엇보다 축제의 의미를 강조하려는 서울독립영화제 2020 의지의 표현입니다올해는 유례없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인해 많은 영화가 극장에서 관람객과 만날 기회를 얻지 못했습니다오프라인 상영과 관람의 경험이 더욱더 귀해진  시기에 극장에서 함께 영화를 보며 호흡하고 이야기를 나눈다는 것은 축제  자체일 것입니다.

 

페스티벌 초이스에서 선보이는 작품은 22편입니다과거에 비해 많아진 편수입니다상영관에서의 관람에 목말라 했을 관객을 위한 배려의 차원입니다단순히 편수만 늘린  아니라 그만큼 화제가  작품도 많고 장르도 다양하여 골라보는 재미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다양성은    관계를 묻는 방식의 천차만별한 개성을 말합니다. <이주선> <바다가 보인다> 가장 가까운 사람과의 인연을 붙들어 매려는 절실한 마음을 각각 현실적인 SF 묵묵한 드라마로 접근합니다결혼이 소재인 <어제 내린 > 교육 현장이 배경인 <김현주> 속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관계의 갈등에 관해 묵직한 질문을 던집니다.
<
바람 어디서 부는지> 영화에 관한 영화로 현실과 환상이 혼재한 양상에서 아픔과 치유의 관계를 고찰합니다.

 

애니메이션으로 묘사한 관계의 세계는 극영화와는 다른 매력이 있습니다.
<
호랑이와 > <나와 승자> 엄마와 딸의 관계를 중심에 두면서  편은 다큐멘터리로  편은 잔잔한 감동의 드라마로 마음에 따뜻한 파문을 일으킵니다. <민서와 할아버지> 사연이 담긴 도구를 통해 화해를 모색하고 <함께 살개> 인간과 반려견이 함께하는 삶의 의미를 묻습니다. <미믹> <우주의 > 각각 재치 만점의 설정과 독창적인 이미지의 구축이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화제가  영화와 인물의 단편들도 페스티벌 초이스 부문의 목록을 가득 채웁니다.
<
그녀를 지우는 시간> 코믹과 공포를 결합한 드라마로 2020년을 대표할 만한 단편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공민정과 문혜인 배우의 < 개의 물과  개의 라이터> 찰진 생활 연기의 달인 김재화 배우가 출연한 <중성화> 팬들이라면 놓치기 힘든 작품입니다 다른 영역에 도전하는 익숙한 이름들도 있습니다안재홍 배우는 <울렁울렁 울렁대는 가슴안고>김꽃비 배우는 <캠핑을 좋아하세요>저널리스트로 활동하는 김현민은 <파란>으로 연출 데뷔하였습니다장형윤 감독은 애니메이션이 아닌 극영화 <무협은 이제 관뒀어>  다른 연출자의 면모를 보여줍니다.
<
마지막 손님> 홍상수 영화에 스태프로 참여했던 감독이 홍상수 유니버스를 확장한 작품입니다.

 

개성의 결이 각기 다른 실험 영화들도 있습니다. <파란나라> 한국의 노동 현실과 관련한 발칙한 상상이 재미를 줍니다. <건설 유니버스의 어떤 오류> 한국 도시 건설의 난맥상을 파편화된 이미지로, <검은 옷을 입지 않았습니까?> 구별이 쉽지 않은 검은 물성으로 지금의 세상을 바라봅니다정통 드라마에서 장르를 뒤섞은 경계 너머의 영화까지새로운 정체성을 갖게  이의 작품부터기존의 재능에 깊이를 더한 이름까지무엇하나 예사롭지 않은 페스티벌 초이스의 작품들로 축제의 분위기를 마음껏 즐겨보세요.

 

서울독립영화제2020 프로그램위원회